검색

수도권 충북 미세먼지저감조치 발령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내 차는 몇 등급?

- 작게+ 크게

박만철
기사입력 2019-12-10

대기의 정체로 인한 국내 미세먼지가 축척되고 새벽부터 중국에서 오는 스모그가 국내로 유입되면서 서울은 초미세먼지 농도는 37마이크로그램으로 '나쁨' 수준을 보인다. 내일이면 더 상황이 악화될 것으로 관측되며, 수도권과 충북에는 미세먼지저감조치가 발령되었다.

 

이에 따라 오늘밤 9시까지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은 운행이 정지되며 공공기관 및 행정기관은 차량 2부제 도입, 미세먼지 배출 사업장은 조업시간이 단축된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을 위반할 경우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되며 DPF(매연저감장치) 부착 등의저공해조치를 마친 차량이나 장애인 차량 등은 대상에서 제되된다. 충청북도의 경우 관련 조례가 내년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오늘 5등급 차량 운행제한은 이뤄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내가 운행하는 자동차의 배출가스 등급은 어떻게 알아볼까?

 

환경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https://emissiongrade.mecar.or.kr/www/main.do)에서 배출가스등급제-소유차량 등급조회에서 조회 가능하며, 시·도별 운행제한이 이뤄지고 있는 현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sns안내 서비스를 통해 배출가스 등급제 관련 안내, 저공해 조치 관련 안내, 5등급 자동차 운행제한 관련 안내 등을 휴대폰 문자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소방뉴스. All rights reserved.